소개

《화서선생아언》의 책판문양 파도연화어문[波濤蓮花魚文] 《화서선생아언》의 책판문양으로 연꽃이 있는 물가에 물고기가 노니는 파도연화어문입니다. 예로부터 장수와 부귀다남, 입신양명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긴 물고기 문양은 대부분 정적이며 형태를 묘사하는 것이 많습니다. 불교에서 성불을 뜻한다는 연꽃과 함께 자연스러이 놀고 있는 물고기의 모습에 파도문물결무늬이 곁들여져 있습니다.

참여기관소개

국회도서관

도서관소개

국회도서관은 세계의 지식정보를 수집하여 국회와 국민에게 제공함으로써 의회민주주의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인류의 지적문화유산을 보존하여 후세에 전승하는 기관입니다.

1952년 전시 수도 부산에서 장서 3,000여 권과 직원 1명으로 출발한 국회도서관은 현재, 약 6백 80만 여 장서를 포함한 2억 7천만 면이 넘는 방대한 원문 자료와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소년도 이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으며, 평일 야간 및 주말 개관, 개인도서 반입 허용 등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더 많은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

아울러, 국회도서관은 도서관 본연의 자료 보존 및 열람뿐 아니라 기록물 등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발굴, 전시하여 국민 여러분과 공유하고 앞으로도 첨단 정보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도서관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 도서관으로서의 도약을 목표로 변화와 혁신을 지속 해 나갈 것입니다.